출처 : 만화영화 형사 가제트

 

어렸을 때 봤던 만화 중에 <형사 가제트>가 기억난다.

무슨 사건이 터지건, 생활 속에서 뭔가가 필요하면 언제든 가제트 형사가 달려간다.

 

모자나 팔에서 만능 도구들이 줄줄이 나온다.

어릴 적, 이 만화를 보면서 나도 이런 능력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.

로봇이 되고 싶지는 않지만, 참 편리해보였다.

다른 사람들을 많이 도와줄 수 있으니 좋다고 생각했다.

 

'배워서 남 주자' 라는 걸 어디선가 들었다. 멋있는 말이라 생각했다.

어른이 되면서, 스스로 관심이 가는 건 일단 도전했다.

지나고 보니 대부분 컴퓨터를 활용한 경험들이었다.

디자인이나 코딩 같은 것... 또는 쇼핑몰 제작 등의 실무 기술이었다.


글쓰기 교실도 1년 정도 다니면서, 책을 쓸 수 있을 거란 헛된 환상을 가지고 시간도 보낸 적이 있다.

또한, 컴퓨터와 동떨어져서 장사를 배우면서, 젓갈이나 속옷 같은 물품 장사를 해보기도 했다.

일단 해볼만 하다라는 생각이 들고, 사업성이 보인다고 생각하면 도전했던 것 같다.

회사 업무도 마찬가지 였다.

마케팅 업무에서 시작해서, 웹 디자인, 해외 영업, 프로그램 개발 등 한 가지 업무가 아닌 여러 업무에 도전해보았다.

 

모든 도전은 경험을 선사한다. 하지만, 꼭 성공과 보상을 주는 건 아니다. 오히려 피해가 올 수도 있다.

다양한 도전을 해보고 경험하면 업무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이 많아지긴 한다.

또한, 지원하고 싶은 회사들도 많아지고, 하고 싶은 일도 많아진다.

하지만, 확고한 전문성이나 전문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경우라면

우리나라에서는 다양한 경험 및 능력치는 회사생활에는 큰 도움이 안되는 거 같다.

오히려 방향 잡기가 어려워질 수도 있다.

대부분의 경우에는 조직에서는 할 수 있는 일들이 많아지기 때문에 점점 바빠지기만 하지,

많은 업무를 수행했다고 해서, 그게 보상으로 이어지는 경우는 많지 않다.

오히려 손해라고 느껴질 때가 종종 있다.

보상은 외부에서 오는 게 아니다. 내 안에서 맺는 것이다.

 

의미 있는 경험은 남에게는 당장의 도움을 나에겐 이야기를 안겨준다.

하지만, 결국 사람은 언젠가는 조직을 떠날 수밖에 없다.

사실 경험은 조직을 위해서 하는 게 아니고 나의 성장을 위한 재료이다.

따라서, 다른 사람으로부터 오는 보상은 크게 의미가 없다.

다양한 경험이나 시도는 눈에 보이는 보상 때문에 필요한 게 아니다.

나이가 들수록 중요해지는 건 자신의 스토리이다.

내 인생에는 이야기가 있을까?


꼭 이직을 해야 하는 건 아니다.

회사를 다니면서도 자신의 경험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.

가능하면, 꼭 그렇게 하는 걸 추천한다.

만약 직장 때문에 나의 경험의 확대가 가능하지 않은 현실이라면... 선택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인 것이다.

 

그런 선택의 순간은 누구에게나 온다. 그리고, 누구든 한 가지 선택을 할 수 밖에 없다.

우리는 선택을 피해갈 순 없다.

<<오늘의 정리>>
1. 다양한 시도를 하다보면 할 줄 아는 게 많아진다.
2. 할 줄 아는 게 많아지면, 방향 잡기가 어려워진다.
3. 할 수 있는 일이 많아지면 오히려 자신의 시간이 점점 사라질 수 있다.
4. 능력치가 꼭 보상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.
5. 하지만, 중요한 건 인생의 이야기를 만드는 것!
그런 의미에서 다양한 도전과 경험은 삶의 필수요소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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