독서이야기

원씽-복잡한 세상을 이기는 단순함의 힘#2

푸르맨 2016. 10. 19. 01:21



원씽-복잡한 세상을 이기는 단순함의 힘#2


성공에 관한 잘못된 여섯 가지 믿음


사회에서 흔히 들을 수 있는 잘못된 믿음들이다.


 1.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.

 2.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.

 3.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온다.

 4.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.

 5.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.

 6.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.


하나씩 짧게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.


 1.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.

 : 일반적으로  TO-DO리스트를 만들어 하나씩 삭제하면서 일하는 것을 잘한다고 생각한다.

   하지만, 실제로 모든 일을 주어진 시간에 다 할 수는 없다. 

   TO-DO리스트는 할일 목록으로만 작성하면, 오히려 중요한 일을 하는 것을 방해한다.

   꼭 해야할 일, 그 일을 함으로써 다른 일들을 쉽게 하거나 하지 않아도 되도록 하는 일을 찾아야 한다.

   충분히 시간을 들여서 그 일을 해라. 


 2.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.

 : 사람은 한번에 한가지에만 집중할 수 밖에 없는 뇌구조를 가지고 있다.

   여러가지 일을 한번에 하는 것은 성과를 내는 데 엄청난 방해를 끼친다. 

    계속되는 야근과 잔업은 여기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.


 3.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온다.

  : 자기관리에 집착하지 마라. 대신 강력한 습관을 지닌 사람이 되려고 해라.

    강력한 습관을 기르고 개발하기 위해 집중해야 한다.

    습관은 과학적으로 한가지 일을 66일동안 지속하면, 형성된다. 

    좋은 습관을 한번에 한 개씩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.


 4.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.

  : 사람의 의지력에는 한계가 있다. 마치 게임에서 에너지 게이지가 있는 것과 같다.

    자신의 의지력이 가장 강한 시간에 해야할 일 단 한가지를 하려고 집중해라.

    누구도 그 시간을 방해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.

    의지력이 떨어지면, 떨어진 의지력으로 계속 일을 하는 것보다는 휴식을 갖는 것이 좋다.


 5.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.

   : 균형이 잡힌 삶이란 없다. 인간은 한 순간에 한가지에만 집중할 수 있다.

     따라서, 삶의 많은 영역과 일에 있어서 단 한가지를 찾아낸 후, 그것에 집중해야 한다.


 6.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.

   : 절대 아니다. 큰 생각은 큰 노력을 불러일으킨다.

     당신이 항상 그 자리에만 있는 것 같다고 생각했다면, 큰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.

     언제나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 해낼 수 있는 일만 생각한다면, 더 이상의 노력은 필요하지 않다.

     행동이 뒤따라오지 않게 된다.


     생각을 크게 해라. 그것이 중요하다.


자기관리나 성공에 대한 많은 책들이 위의 6가지 항목에 대해 긍정적으로 언급한다.

의지만 있다면 못할 게 없다고 얘기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었다.


이 책이 100% 옳다고 얘기하는 것은 아니다.

다만, 이 책은 지금껏 우리나 당연하다고 생각해왔던 사회적 통념을 다른 시각으로 보게 한다.

메모에 대해 강조한 책들도 단순히 떠오르는 할 일들을 정리해서 적는 것을 얘기했었다.

지금까지 나는 TO-DO 리스트를 맹목적으로 작성했던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.



하루에 해야할 단 하나의 일


의지력이 가장 높을 때 최소 하루 4시간 동안 '단 하나의 일'을 하는 것이 좋다.
전문가가 되고 싶은 사람들은 <1만 시간의 법칙>에 대해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.

하루 4시간 동안 '단 하나의 일'에 집중하게 되면, 5~10년 후이면 전문가가 된다.
<1만 시간의 법칙>과도 상통하는 이야기이다.

아래 그림과 같이 자신의 하루하루를 체크해보자.



'단 하나의 일'을 찾기 위해서는 현재에 근거한 목표 설정이 필요하다.

아래의 흐름을 따라 자신에게 질문하여 각자의 답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.


최종 목표

: 언젠가 내가 하고 싶은 단 하나는 무엇인가?


5년의 목표

: 최종 목표를 바탕으로, 향후 5년 내에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?


1년의 목표

: 5년의 목표를 바탕으로, 올해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?


한 달의 목표

: 올해의 목표를 바탕으로, 이번 달에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?


한 주의 목표

: 이 달의 목표를 바탕으로, 이번 주에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?


하루의 목표

: 이번 주의 목표를 바탕으로, 오늘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?


지금의 목표

: 오늘의 목표를 바탕으로, 지금 당장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?


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.

하지만, 계속 미룬다면 현재의 복잡한 삶에서 벗어나기가 어렵다.

배도 방향이 정확해야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다.

잘못된 방향으로 계속 가는 것은 더 안좋은 결과를 초래한다.


총  평 


위에 정리한 내용보다도 많은 내용들이 이 책에는 담겨있다.

책에 나오는 자신에 대한 질문들에 대한 답변은 꼭 해봐야 할 것 같다.

한번쯤 읽어보길 강력 추천한다.


힘이 되는 공감() 및 댓글 부탁 드립니다.(로그인 없이 가능)